본문 바로가기
붓다담소

영화 '신과함께' 지옥의 7가지 심판

by 파장波長 2022. 4. 16.

지옥(地)은 이승에서 살아 생전에 큰 죄를 지은 사람이 사후에 떨어져 영원히 고통을 받게 되는 곳 입니다. 지옥의 개념은 각 종교 사상이 구체화되면서 만들어졌고, 고대의 신화나 원시적인 형태의 종교에서는 하데스가 다스리는 지하 세계 정도로 다루어 졌습니다. 불교적 관점에서는 지옥은 인간계 아래에 있다고 알려져 있고, 육도 윤회에 따라 가장 업보가 깊은 자가 가게 되는 곳이라고 합니다. 서양에서는 그런 거 없이 신앙이 없는 자들이 불구덩이에서 뒹구는 곳 정도로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영화 <신과 함께>는 불교 경전에 등장하는 지옥 7관문을 소재로 삼았습니다. 한국의 저승 신화는 힌두교, 불교, 도교, 무속신앙과 민간신앙 등 여러 기원이 결합해 만들어졌고, 영화에서는 지옥 이름이 각각 살인, 나태, 거짓, 불의, 배신, 폭력, 천륜으로 나오지만 이는 영화에 맞게 각색한 것으로 저승 신화 속 지옥 이름과 다름니다. 불교 경전 <불설예수시왕생칠경> 등에 의하면, 죽은 후 49일 되는 날까지 통과하는 지옥은 총 7개. 각각 7일씩 7번에 걸쳐 49일 동안 재판을 받는다고 합니다.

 

죄를 많이 지은 사람은 지옥에서 7개 관문을 거치는데 총 49일이 걸리게됩니다. 그래서 불교에서는 49재를 지내 망자의 생전 지은 업장을 소멸시켜 극락왕생을 바라는 천도재를 올립니다. 이외에도 철상지옥(鐵床地獄), 풍도지옥(風途地獄), 흑암지옥(黑闇地獄) 등 여러 지옥이 존재하지만 영화 <신과 함께>와 관련이 깊은 일곱 지옥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1. 도산지옥(刀山地獄)

처음 만나는 지옥은 도산(刀山)지옥. 진광대왕의 심판에 통과하지 못한 중생들이 떨어지는 지옥이다. 생전에 너그럽지 못했거나 덕이 없는 자, 배고픈 이에게 먹을 것을 베풀지 않은 자는 이곳에 간다. 도산이라는 이름 그대로 칼날이 가득 꽂힌 산을 맨발로 끝없이 걸어야 하는 지옥이다.

 

 

2. 화탕지옥(火湯地獄)

두 번째 관문은 화탕(火湯)지옥. 이곳의 심판자 초강대왕은 남의 물건을 훔쳤거나 빌리고 돌려주지 않은 자, 받는 것만을 좋아했던 자를 벌한다. 화탕지옥의 무쇠솥 안에는 똥물, 용암, 황산이 펄펄 끓고 있다. 죄인은 죄질에 따라 각각 다른 무쇠솥 안에 빠져 끔찍한 고통을 받는다.

 

 

 3. 한빙지옥(寒氷地獄)

죽은 지 21일째, 송제대왕에게 세 번째 심판을 받는 지옥은 한빙(寒氷)지옥이다. 가정을 어지럽혔거나 효도하지 않은 자, 상대방을 고독하게 하여 그 마음을 얼어붙게 만든 사람은 한빙지옥에 떨어진다. 이곳엔 엄청난 빙하 협곡이 있는데, 이곳에 갇힌 죄인은 온몸이 얼어 산산이 조각난다고.

 

 

4. 검수지옥(劍樹地獄)

검수(劍樹)지옥은 네 번째 관문이다. 이웃에게 공덕을 쌓지 않았거나 막힌 길을 보고도 뚫어주지 않은 자, 함정에 빠진 사람을 구해주지 않고 지나친 자는 검수지옥에 떨어진다. 이들은 잎이 칼날로 된 나무가 빽빽한 숲을 지나는 형벌을 받는데, 몸이 찢기면 곧장 새살이 돋아 끝없는 고통에 시달리게 된다.

 

 

5. 발설지옥(拔舌地獄)

다섯 번째 관문, 발설(拔舌)지옥엔 그 유명한 염라대왕이 기다리고 있다. ‘발설’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 말로 지은 모든 죄를 심판한다. 누군가를 헐뜯거나 못된 말로 상처 준 자는 발설지옥에서 고통받는다. 이곳의 형벌은 상상 이상으로 끔찍한데, 많이 순화해 설명하자면 혀를 길게 늘어뜨린 후 그 위에 밭을 일군다고. 예나 지금이나 ‘입조심’은 미덕이었나 보다.

 

 

6. 독사지옥(毒蛇地獄)

독사(毒蛇)지옥은 죽은 후 42일 되는 날, 변성대왕에게 여섯 번째 심판을 받는 곳이다. 살인, 강도 등 강력 범죄를 저지른 자는 독사 떼가 우글대는 구덩이 빠져 온몸을 물어 뜯긴다.

 

7. 거해지옥(鋸骸地獄)

일곱 번째 지옥은 태산대왕이 기다리는 거해(鋸骸)지옥. 보통 경제와 관련한 사기를 친 죄인을 심판한다. 돈을 받은 만큼 돌려주지 않은 사람, 남을 속여 이득을 취한 사람은 이곳에서 벌 받는다. 이곳에서는 죄인을 형틀에 묶어 놓고 톱을 사용해 신체에 고통을 가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