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과 건강

물이 보약 입니다. 1

by 파장波長 2022. 4. 15.

‘만물의 근원은 물이다.' 라고 생각한 그리스의 철학자 탈레스처럼 사람들은 오래전부터 물을 공기와 더불어 생명을 유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물의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들은 없지만 물만큼 그 중요성에 비해 홀대를 당하는 것도 별로 없습니다. 깨끗한 물을 먹으려는 사람들로 새벽부터 약수터가 붐비고 정수기가 불티나게 팔리는 세상이지만 아직도 사람들이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 왜 마셔야 하나?

우리 몸의 70%가 물이라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물이 약간 줄어든다고 해서 인체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을 것 같지만 실제로 우리 체 내의 수분이 1~2%만 부족해도 인체는 많은 이상을 일으킵니다. 이처럼 만성적 으로 신체의 수분 비중이 1~2%정도 부족한 상태가 유지되는 것을 만성탈수라고 하는데, 이러한 만성탈수가 변비, 비만, 피로, 노화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① 물은 비만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만성탈수 상태가 되면 갈증이 일어나도 갈증을 잘 느끼지 못합니다. 오히려 갈증을 배가 고픈 느낌과 혼동하여 음식을 더 먹게 만드는 경우가 있어 체중조절 실패의 원인이 됩니다. 물은 칼로리도 없고 신진대사도 활발하게 해주며 배가 고픈 느낌도 덜어 주므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있어 꼭 필요한 요소가 됩니다. 붓는 느낌이 있다거나 화장실에 자주 가게 된다고 물을 마시지 않는 여성들이 많지만 신장 기능에 이상이 없다면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비만 예방의 첩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② 물은 변비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물 섭취가 부족하면 대변이 굳어져 변비의 원인이 되기 쉽습니다. 다이어트 를 한다고 식사량도 줄였는데, 물까지 마시지 않아서 생기는 변비는 약으로도 해결하기가 어렵습니다. 피로가 회복되지 않는다는 사람 중에도 물 섭취가 부 족한 것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피로를 회복하려면 우리 몸의 노폐물이 원 활하게 배설돼야 하는데, 소변, 땀, 대변의 주원료인 물이 부족해서 배설이 잘 이뤄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③ 물은 노화와도 관련이 깊습니다.

노화가 제일 먼저 나타나는 곳은 피부입니다. 피부 노화란 피부에서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피부노화를 막겠다고 수분을 공급해 주는 온갖 비싼 화장품을 사용한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충분한 수분 섭취가 되어야만 원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모든 현상의 해결책은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입니다.

음식이나 음료수로 수분섭취를 많이 한다? 

수분섭취를 많이 하겠다고 음료수를 입에 달고 사는 여성들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음료수는 수분섭취에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커피, 녹차 전통차, 우유, 요구르트, 탄산음료, 기능성 음료 등을 마시면서 물을 마시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결과는 전혀 다르게 나타납니다. 특히 녹차나 커피는 이뇨작 용이 강해 상당량의 수분을 배설시키므로 물을 마신 것이 아니라 오히려 물을 배출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이밖에 음료수에 첨가되는 설탕, 카페인, 나트륨, 산성 성분 등 의도하지 않은 첨가물들은 열량이 높아 비만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오히려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방과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  (0) 2022.04.17
혈액형과 건강  (0) 2022.04.16
행복은 건강에 좌우 됩니다.  (0) 2022.04.16
물이 보약 입니다. 2  (0) 2022.04.15
봄의 불청객 춘곤증 극복하기  (0) 2022.04.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