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과 건강

차가운 한방茶로 더위와 갈증을?

by 파장波長 2022. 5. 28.

땀을 많이 흘리고 무더위에 지친 사람들을 위해 갈증을 해소하고 몸도 보해 주는 차가운 한방차를 준비한다면 청량음료보다는 대접하는 사람의 센스와 품격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제호차

제호차의 주재료는 푸른 매실 열매를 질그릇 냄비에 넣어 연기가 나지 않을 때까지 검게 구워 말린 오매육(烏梅肉)입니다. 여기에 가루를 낸 백단향(白檀香), 사인(砂仁), 초과(草果) 등을 섞어 중탕을 해 놓았다가 냉수에 타서 마시면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는 제호차(탕)가 됩니다. 더위와 갈증이 가시면서 전신이 상쾌해지는 효과가 있어 여름철 궁중에서 즐겨 마셨습니다. 꿀 등에 잰 매실을 냉수에 타 마시는 매실차도 비슷한 효과가 있습니다.

오미자차

오묘하게 붉은 색감과 신맛 단맛 쓴맛 매운맛 짠맛이 어울린 오미자차는 여름철 축축 늘어진 몸과 마음에 생기를 불어 넣습니다. 사과산이 많아 피로회 복에 좋고 갈증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으며 뇌파를 자극하는 성분이 있어 밤샘 작업하는 사람, 수험생에게도 좋습니다. 오미자를 끓이면 맛이 몹시 쓰므로 깨 끗하게 씻은 오미자를 생수나 정수한 물에 24시간 담가 우려낸 뒤, 찌꺼기 걸러내고 냉장고에 넣어 차게 마시면 좋습니다. 여름철 땀을 많이 르 소모가 많은 사람은 인삼을 달인 물과 섞어 마시는 것도 좋으며, 마시는 것도 좋으며 식은땀이 나는사람은 여기에 황기와 감초 달인 물을 섞어도 좋습니다.

곡차

먹기 싫은 음식을 억지로 먹는 것보다 입맛을 달래 가며 먹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곡차는 인체의 구성 영양소인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풍부한 곡식들을 볶 아 만든 것이므로, 구수한 맛과 더불어 인체에 활력을 공급해 줍니다.

백출차

백출은 삽주나무의 뿌리로, 위액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피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꾸준히 즐겨 마시면 소화가 잘 되고 몸이 무겁다고 하 는 증상이 사라집니다. 또한 백출차를 유난히 땀이 많은 비만한 사람들이 여름 에 마시면 처지기 쉬운 기운도 돋우고 체내의 습기를 없애주는데 좋습니다.

대추·밤 냉차

밤은 신장의 기능을 좋게 해주고 허리와 다리에 힘을 주며 대추는 신경을 안 정시키고 식욕을 증진시키며 불면증을 없애 줍니다. 그러므로 더위에 지쳐 짜 증나고 신경이 예민해질 때에 좋습니다.

오디 냉차

오디는 늦은 봄에서 초여름 사이에 나는 뽕나무 열매로, 원래 농약을 잘 치지 않는 무공해 자연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오디 냉차는 갈증 해소와 여름철 더위를 이기는 데 효과가 좋습니다.

생강 냉차

예로부터 널리 알려진 생강은 위와 장을 보호하고 살균성이 있어 식중독을 예방하며 열을 해소시켜 줍니다. 찬 음식을 너무 많이 먹어서 소화 불량이 생길 때도 생강차를 따뜻하게 데워 마시면 쉽게 가라앉습니다.

'한방과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웃음은 만병통치약  (0) 2022.06.13
약과 음식의 궁합 알아보기  (0) 2022.05.28
태양인과 소음인의 체형별 특징  (0) 2022.05.25
우리 몸에 다 좋은가?  (0) 2022.05.01
건강한 100세를 위한 식생활  (0) 2022.04.25

댓글